메시지에 내 마음 표현하기: 공감 스티커 사용법
요즘 카카오톡 메시지에 일일이 답장하기보다 공감 표현으로 소통하는 경우가 많죠? 특정 메시지에 '좋아요'나 '확인했어요!'라는 의미로 공감 스티커를 남기고 싶을 때가 있을 거예요. 방법은 정말 간단하답니다!
공감 표시를 하고 싶은 메시지를 길게 꾹 눌러보세요. 그러면 여러 가지 이모티콘이 떠오르는데, 그 중에서 원하는 공감 표현을 선택해서 톡 눌러주기만 하면 끝이에요. 하트, 따봉, 체크, 웃음, 놀람, 슬픔까지! 상대방의 메시지에 맞춰 내 마음을 간편하게 전달할 수 있어요.
혹시 잘못 눌렀다면? 공감 표시 취소 및 변경 방법
아차! 하고 실수로 잘못된 공감 표현을 눌렀을 때 당황하지 마세요. 이럴 땐 다시 한번 공감 표시를 하고 싶은 메시지를 길게 눌러주세요. 그럼 이전에 눌렀던 공감 표시 아래에 밑줄 같은 표시가 보이실 거예요.
이 표시를 톡 누르면 공감 표시를 없앨 수도 있고, 다른 공감 표현으로 바꾸고 싶다면 새로운 이모티콘을 선택하면 된답니다. 정말 간편하게 수정할 수 있으니 걱정 마세요!
놓치기 쉬운 꿀팁! 빠른 공감 설정 변경하기
카카오톡은 메시지를 두 번 빠르게 탭하면 기본적으로 하트 모양의 공감 표시가 나타나는 편리한 기능이 있어요. 그런데 이 기본 하트 표시가 때로는 좀 어색하게 느껴지거나, 실수로 눌러서 원치 않는 공감 표시를 남기게 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답니다.
이럴 땐 설정을 바꿔서 나에게 더 맞는 공감 표시로 변경하거나, 아예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어요. 2025년 현재, 많은 분들이 이 설정을 활용하고 계신답니다!
나만의 빠른 공감으로 바꾸는 절차
먼저 카카오톡 앱 우측 하단에 있는 '더보기' 메뉴(점 세 개 모양)를 누른 후, 오른쪽 상단에 있는 '설정' 아이콘을 터치해주세요.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면 '채팅' 항목을 찾아 들어가 주세요. 여기서 '말풍선' 항목을 보면 '두 번 탭하여 빠른 공감'이라는 메뉴가 보이실 거예요. 이걸 누르시면 기본 하트 외에 따봉, 체크 등 다른 공감 표현으로 변경하거나, 아예 사용하지 않도록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할 수도 있답니다.
공감 표현, 왜 사용할까요?
카카오톡의 공감 표현 기능은 단순히 메시지를 읽었다는 것을 넘어, 보내는 사람에게 좀 더 명확한 피드백을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예를 들어, 중요한 공지나 요청 메시지에 '체크' 표시를 남기면 상대방은 내가 그 내용을 확인했다는 것을 즉시 알 수 있죠.
또한, 여러 사람이 있는 단체 채팅방에서 모든 사람에게 일일이 답장하기 어려울 때, 공감 표현 하나로 모두의 참여를 대신할 수도 있고요. 감정을 표현하는 데에도 유용해서, 슬픈 소식에는 '슬픔' 이모티콘으로 위로의 마음을, 재미있는 이야기에 '웃음' 이모티콘으로 공감을 표현할 수 있답니다.
알아두면 좋은 공감 표현 활용 팁
가끔은 공감 표현을 너무 자주 사용하면 오히려 대화의 흐름을 끊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어요. 특히 간단한 인사나 안부 메시지에는 곧바로 답장하는 것이 더 자연스러울 수 있답니다. 상대방과의 관계나 대화의 맥락을 고려해서 공감 표현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내가 남긴 공감 표시를 취소하고 싶을 때, 실수로 다른 사람의 메시지에 공감을 남겼을 경우라면 당황하지 말고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대로 빠르게 수정해 주시면 된답니다. 작은 기능이지만 알아두면 유용하게 쓰일 거예요!